■ 목차
· 낭만주의와 사실주의 미술
· 사진의 발명과 인상주의 미술
· 근대화와 인상주의 미술
낭만주의와 사실주의 미술
낭만주의 미술은 감정, 상상력, 숭고함과 함께 극적인 풍경과 신화적 또는 역사적 주제를 다루었습니다. 반면에 사실주의 미술은 평범한 사람들과 사회 문제에 초점을 맞춰 일상의 객관적인 현실을 묘사하고자 했습니다. 18세기 후반에 등장한 낭만주의 미술은 계몽주의 시대의 합리주의와 산업화에 대한 반작용으로 감정, 개인주의, 숭고함을 강조하며 상상력과 자연의 힘을 중요시했습니다. 이 시대 미술가들은 대자연의 웅장함을 담아내면서 장엄하고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극적인 풍경을 그렸으며 특히 카스파르 데이비드 프리드리히와 J.M.W. 터너 같은 화가들은 숭고한 풍경, 험준한 지형, 폭풍우가 몰아치는 하늘, 광활한 대지 등을 배경으로 자연의 힘 앞에서 인간이 얼마나 하찮은 존재인지를 보여주는 한 폭의 그림으로 표현했습니다. 낭만주의 미술은 영웅주의, 개인주의, 사회적 규범에 대한 반항이라는 주제를 주로 다루었으며. 프란시스코 고야와 외젠 들라크루아 같은 화가들은 격정적인 감정, 역사적 사건, 신화적 또는 초자연적 주제로 그림을 그렸습니다. 반면 사실주의 미술은 낭만주의 시대에 널리 퍼져있던 이상적인 묘사에 대한 반동으로 등장했으며 사실주의 미술가들은 일상생활, 사회 문제, 평범한 사람들의 경험에 초점을 맞춰 세상을 객관적으로 묘사하고자 했습니다. 이들은 보통 사람들이 일상적인 활동에 종사하는 장면을 묘사하는 등 노동 계급과 하층 사회 계층의 현실을 보여주고자 했으며 구스타브 쿠르베나 장 프랑수아 밀레와 같은 화가들은 농민, 노동자, 농촌 풍경과 같은 주제를 화폭에 담아 그들의 삶을 꾸밈없이 묘사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미술을 비평과 사회 논평의 도구로써 당시의 사회적, 정치적 문제에도 관여했습니다. 예를 들어, 오노레 뒤미에는 사회적 불평등, 부패, 부조리를 폭로하는 풍자적인 작품을 제작하여 낭만적이고 이상화된 서사에 반기를 들기도 했습니다.
사진의 발명과 인상주의 미술
19세기 중반, 현실을 정확하고 빠르게 포착할 수 있는 카메라의 발명과 사진의 출현은 주제, 구도, 빛과 그림자의 탐구라는 측면에서 인상주의 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사실적인 표현에서 벗어나 새로운 미술적 표현 방식을 구상할 수 있게 되었던 것입니다. 구도와 프레임에 대한 사진의 영향은 이후 인상주의 화가들의 작품에서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이들은 예상하지 못한 각도에서의 장면을 포착하거나 파격적인 자르기 등을 통해 색다른 구도를 모색하고 빛과 대기의 즉각적인 인상을 포착하고자 했으며 생생한 색채, 부드러운 붓질, 파격적인 구도를 추구했습니다. 19세기 후반에 등장한 인상주의 미술은 혁신적인 예술사조 였습니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사실적 표현의 역할은 사진에게 맡기고 빛과 분위기의 순간적인 변화를 포착하여 장면이나 순간에 대한 화가의 즉각적인 인상을 화폭에 담아내고자 했던 것입니다. 클로드 모네,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에드가 드가, 베르테 모리소 등 인상주의 화가들은 빛과 색채의 변화하는 특성을 묘사하고 자연광과 그 빛이 만들어내는 순간적인 효과를 포착하기 위해 주로 야외에서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 결과 부드러운 붓질, 눈에 보이는 붓터치, 빛과 그림자의 유희에 포커스를 맞추었습니다. 또 이들은 산업현장의 삶과 일상적인 장면을 묘사하기 위해 번화한 거리, 북적이는 카페, 정원, 발레 무용수, 강변의 한가로운 산책 등의 주제로 빠르게 변화하는 당시의 도시 장면을 담아내기도 했습니다.
근대화와 인상주의 미술
사진의 발명에 이어 19세기 후반에 이루어진 근대화도 인상주의 미술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도시화, 산업화, 기술 발전으로 사회가 급격하게 변화하자 인상주의 화가들은 미술적 접근 방식과 소재의 다양함으로 대응하였으며 특히 클로드 모네,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카미유 피사로와 같은 화가들은 현대 생활의 단면을 작품에 담아내고자 번화한 거리, 카페, 정원, 여가 활동 등 도시 환경의 모습을 묘사하기도 했습니다. 인상주의 미술에 영향을 미친 근대화의 중요한 요소 중 또 하나는 철도의 출현과 이로 인한 이동성의 향상이었습니다. 철도를 통해 사람들은 더욱더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게 되었고 여가 활동과 새로운 환경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으며 기차역, 기차, 이동 중인 사람들의 모습을 그림으로 그리는 등 인상주의 화가들은 이러한 변화를 잘 포착해 냈습니다. 화구의 발전도 화가들의 그림에 대한 접근 방식에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휴대용 물감 튜브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야외에서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되었고 작업속도도 빨라져 빛과 대기의 변화하는 현상을 즉각적으로 포착할 수 있게 된 것이었습니다. 인상주의 화가들의 그림은 세밀하고 정확한 표현보다는 보는 사람이 느끼는 감각과 인상을 불러일으키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처럼 주관적인 경험을 포착하는 데 중점을 둔 것은 현대의 변화하는 인식과 감성에 부합하는 것이었습니다.
'고전미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세시대의 미술:로마네스크 양식과 고딕양식 (0) | 2023.07.12 |
---|---|
원시 미술과 민속 미술이 지닌 의미 (0) | 2023.07.11 |
화려한 로코코 미술과 고전미의 신고전주의 미술 (0) | 2023.07.08 |
중세와 이탈리아 및 북유럽 미술에서의 르네상스 (0) | 2023.07.07 |
고전과 현대미술의 차이 (0) | 2023.07.02 |